특례보금자리론 자격 확인 및 신청 방법(최대 얼마까지 대출 가능한지 알아가세요~)

시중 주택담보대출에 비해 비교적 조건이 단순하여 특례보금자리론을 많이 선택하시는데요.

그러나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가능 여부를 따져보지 않고, 주택을 구매할 경우 특례보금자리론이 실행이 되지 않거나,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적게 실행되어 난감할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자격과 신청 방법까지 안내드릴테니, 대상자인지 확인하시고 대출 신청하세요

1. 특례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은 2023년부터 정부에서 실행하는 대출상품입니다.

기존에 6억까지 주택에만 가능하던 보금자리론 대신 주택 가격 9억 이하의 주택에 최대 5억까지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라 인기가 좋은데요.

근데, 몇 가지 조건이 있어 내가 대출이 가능한지? 혹은 대출이 가능하다면 얼마나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1-1.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민법상 성년(만 19세 이상)

2️⃣ 대한민국 국민

3️⃣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 해당사항 없고, CB점수 271점 이상

일반적으로 대출을 신청하시는 분들은 대한민국 국민이며, 성인이기 때문에 3번 조건인 신용점수만 일정이상이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소득 제한 없음

소득제한이 없다고는 하지만, 소득에 따라 대출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소득심사 방법 안내 파일을 첨부할테니 다운 받아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5️⃣ 채무자와 배우자의 총 주택보유 수가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실행하는 주택을 제외하고 무주택(구입용도) 또는 1주택(상환, 보전용도)

  1. 대체취득을 위해 일시적 2주택을 하는 경우, 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
  2. 기존주택은 대출실행일로부터 3년 이내에 처분해야함

2주택 이상의 다주택자는 대출이 되지 않습니다. 대출 받으려는 세대가(채무자와 배우자) 무주택 혹은 1주택인 경우에만 특례보금자리대출이 가능합니다.

1-2. 지원 내용

1️⃣ 대출 한도

특례보금자리론 대출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최대 5억원까지 대출 가능(주택가격 9억원 이하 주택만)
  2. LTV : 최대 70%(생애 최초 주택 구입시 80%)
  3. DTI : 최대 60%(DSR 미적용)

LTV, DTI, DSR 등 부동산 용어가 헷갈리는데요.

  • LTV란 주택 가격 대비 주택담보대출의 비율을 뜻합니다. 10억짜리 집에 7억의 주택담보대출을 실행한다면 LTV가 70%라는 이야기 입니다.
  • DTI는 내 주택담보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원금 + 이자)과 기타 대출의 연간 이자 상환액이 소득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율을 뜻합니다.
  • DSR은 내 모든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원금과 이자)이 소득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율을 뜻합니다.

LTV는 계산하기 쉽지만 DSR혹은 DTI는 계산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내가 현재 주택담보대출 이외의 대출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계산하기 어려운데요.

DSR / DTI 계산기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DTI 계산을 통한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대출 금리

대출금리는 고정금리로, 매달 약간의 변동이 있는 편입니다. 2023년 8월 기준 4.05%~4.8% 사이며, 신용등급과 조건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정해진 금리에서 우대금리 혹은 가산금리가 적용되게 되는데요. 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대금리

0.4%P :사회적 배려층(한부모가구, 장애인, 다문화, 다자녀) :

0.2%P: 미분양관리지역 내 미분양주택 입주자

  • 가산금리

0.1%P: 투기지역 담보물

가장 중요한 것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추후에 대출금리가 낮은 상품이 나온다면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갈아타기 하기 쉽습니다.

3️⃣ 대출 방식

  • 대출 만기

대출 만기는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만기 40년 혹은 50년신혼 가구거나 만 34세 혹은 만 39세 이하 조건을 충족해야합니다.

  • 대출 상환 방식
  1. 원리금 균등분할상환방식
  2. 원금 균등분할상환 방식
  3. 체증식 분할상환 방식

처음부터 원금을 많이 갚는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부터 처음에는 원금을 거의 갚지 않고 이자만 갚는 [체증식 분할상환]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상환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신청 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링크) 및 스마트주택금융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려고 할 때, 모르는 점이 있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 고객센터인 02-2100-2836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